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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학

동양학, 공자의 학습의 즐거운 재발견, 평생학습 동기

by 달다리님 2024. 10. 7.

동양학,공자의 즐거운 재발견, 평생학습 동기
동양학,공자의 즐거운 재발견, 평생학습 동기에 대한 설명

 

 

공자의 '학이불염'사상은 학습의 즐거움이라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합니다. 이 가르침인 "배움은 때로는 즐겁지 아니한가?"는 학문의 기쁨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학문을 부담스럽고 힘든 과정으로 간주합니다. 이 글에서는 공자의 이러한 지혜를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학문에서 즐거움을 찾고 평생 학습의 동기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학이불염'의 학습의 즐거운 재발견

    공자의 '학이불염' 사상은 학습이 단순한 의무나 부담이 아닌 쾌락의 원천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이는 현대 교육 심리학에서 언급하는 내재적 동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내재적 동기란 외부의 보상이나 압력이 아닌 활동 자체에서 오는 만족감과 쾌락으로 행동하려는 동기를 의미합니다. 공자는 이미 2,500년 전에 이 개념을 '학이불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흔히 학습을 취업이나 승진의 수단으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학습의 본질적인 가치를 간과하게 만듭니다. 학습은 그 자체로 우리에게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고 시야를 넓히고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과정은 단순히 언어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문화와 사고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우리에게 큰 즐거움과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공자의 가르침은 우리가 학습의 본질적인 가치를 재발견하고 그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도록 장려합니다.

     

    2. 평생 학습과 자아실현 

    '학이불염'이라는 개념은 현대 사회에서 강조하는 평생 학습의 개념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평생 학습은 평생에 걸쳐 지속되는 학습 활동을 의미합니다. 전문적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자아실현을 목표로 합니다. 공자의 '학이불염' 사상은 이러한 평생 학습의 철학적 토대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나이에 관계없이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그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퇴 후 새로운 취미를 배우는 노인들은 그 과정에서 큰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시간을 보내기 위해가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배우는 즐거움 때문에 학습에 몰두합니다. 공자가 말한 '학이불염'의 정신을 보여줍니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이불염'의 정신은 평생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합니다. 우리는 배움을 통해 계속 성장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지식의 축적을 넘어 진정한 자아실현으로 이어집니다.

     

    3. 학습 공동체와  함께 배우는 즐거움

    공자가 생각한 '학이불염'은 개인의 학습 경험을 넘어 학습 공동체의 중요성을 시사합니다. 공자는 제자들과 토론하고 배우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현대 교육에서 강조하는 협동적 학습 및 학습 공동체의 개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학습 공동체란 공통의 학습 목표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서로 배우고 성장하는 집단입니다. 이러한 공동체에서는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 더 큰 기쁨과 동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서 모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책을 읽는 것 자체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고 새로운 관점을 얻는 과정에서도 큰 기쁨을 느낍니다.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서도 전 세계 사람들과 함께 배우고 토론하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학이불염'의 정신을 풍부하게 합니다. 학습 공동체는 우리에게 끊임없는 동기 부여와 지원을 제공합니다. 함께 배우는 과정에서 우리는 서로를 격려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자신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의 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 자체를 더욱 즐겁고 의미 있게 만듭니다. 공자의 '학사불성' 사상은 개인의 학습을 넘어 공동체에서 함께 성장하는 기쁨을 강조합니다.

     

    4.  새로운 학습 방식과 즐거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학이불염'의 개념을 실천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교육 앱, 가상현실(VR) 학습 등 다양한 디지털 도구는 학습의 형태와 방법을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학이불염'의 정신을 재구상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예를 들어, 게임화를 활용한 학습 앱은 학습 과정을 게임처럼 재미있게 만듭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수준을 높이고 보상을 받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습에 몰입하게 됩니다. 이는 공자가 '학이불염'에 대해 말한 것이 현대적으로 실현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 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개인화된 학습 시스템은 각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효과와 즐거움을 동시에 높입니다. 가상현실 기술은 우리에게 몰입형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역사 수업에서 학생들은 가상현실을 통해 과거의 사건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심층적인 이해와 흥미를 유발합니다. 디지털 기술은 전 세계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주제에 대해 배우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학습 방법은 '학이불염'의 정신을 더욱 완벽하게 실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합니다.

     

    마지막으로 공자의 '학이불염' 철학은 현대 사회에서 더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평생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동시에 학습에 대한 큰 부담감도 느낍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이불염'의 정신은 학문의 본질적 가치와 즐거움을 일깨워줍니다. 개인의 성장과 학습 공동체 형성, 신기술 활용을 통해 '학이불염'의 정신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배움을 단순한 의무가 아닌 삶을 풍요롭게 하는 즐거운 과정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