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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학

동양학, 공자의 지혜로 되살펴 보는 현대 평생 교육

by 달다리님 2024. 10. 6.

동양학, 공자의 지혜로 되살펴 보는 현대 평생 교육
동양학, 공자의 지혜로 되살펴 보는 현대 평생 교육에 대한 설명

 

 

'온고지신'이라는 말처럼 옛것을 배우고 그를 통해 새것을 알아가는 과정은 현대 평생교육의 본질과 맞닿아 있습니다. 공자의 교육철학은 시대적 요구 속에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공자의 교육철학을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우리 시대의 평생학습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공자의 '온고지신' 개념과 현대 평생 교육의 연결고리

    공자는 '온고지신'은 '오래된 것을 배우고 새로운 것을 안다'는 뜻으로 현대 평생교육의 핵심 원리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과거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합니다. 이 과정에서 단순한 정보 축적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미래를 준비합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기술을 배울 때 우리는 기존의 아날로그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학습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지식의 깊이를 더합니다. 현대 평생교육에서 이러한 '온고지신'의 정신은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과 새로운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용됩니다.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자기 주도적 학습: 공자의 '학이시습지' 정신 계승

    공자는 학문의 즐거움을 강조하고 때로는 '학이시습지'라는 단어를 통해 이를 검토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현대 평생교육에서 강조하는 자기주도학습의 원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을 관리하며 결과를 평가하는 능동적인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학습 방식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리 자신의 학습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언어를 학습하거나 직무 관련 기술을 향상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흥미와 필요에 따라 학습 콘텐츠를 선택하고 학습 속도를 조절하며 지속적인 자기 평가를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공자의 '학사' 정신은 이러한 현대 학습 방식의 근간이 되며 평생 학습의 즐거움과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3. 실천적 지식의 강조: '지행합일'의 현대적 적용

    공자는 '지행합일'을 통해 지식과 실천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이는 현대 평생교육에서 중요시하는 실용적이고 응용적인 학습과 맥을 같이합니다. 단순히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실생활에 적용하여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나 문제 기반 학습과 같은 교육 방법은 이러한 '지행합일' 정신을 현대적으로 구현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학습자는 실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이론과 실천을 연결하고 지식의 실용적 가치를 느낍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직장인을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이나 평생교육원의 실무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배운 내용을 현장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인턴십, 현장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은 지식과 실천을 연결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학습의 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학습 동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습자는 배운 내용이 실제로 유용하다는 것을 경험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더욱 강화합니다. 공자의 '지행합일' 사상은 현대 평생교육에서 실용적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초가 됩니다.

     

    4. 인성 교육과 전인적 성장: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현대적 해석

    공자의 '수신제가치국평천하' 사상은 개인의 훈육에서 시작하여 가정, 국가, 세계로 확장되는 인성 완성 과정을 설명합니다. 현대 평생교육에서 강조되는 총체적 성장과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개척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기술적 능력뿐만 아니라 윤리의식, 의사소통 능력, 리더십 등 다양한 인성 요소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교육은 직무 능력 향상과 함께 윤리적 관리, 팀워크, 리더십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시민교육 프로그램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책임과 권리를 통한 개인의 성장이 사회 발전으로 이어지는 과정과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강조합니다. 또한 명상, 인문학, 예술교육을 통해 자기 성찰과 정서적 성장을 촉진하는 프로그램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학습자가 지식 습득을 넘어 균형 잡힌 인성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공자의 가르침은 현대 평생교육에서 지식과 인성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는 기초가 되며, 개인의 성장이 궁극적으로 사회 전체의 발전으로 이어진다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공자의 교육 철학은 시대를 초월한 현대 평생교육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 '온고지신'의 정신으로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학이시습지'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천하며, '지행합일'을 통해 실천적 지식을 추구하고,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가르침을 통해 전인적 성장을 도모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우리 시대의 평생 학습자들에게 풍부한 영감과 실천적 지침을 제공합니다. 공자의 지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적용함으로써 보다 의미 있고 효과적인 평생교육의 길을 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